전기차 판매의 한계를 일찌감치 판단한 테슬라는 사명도 Tesla Motors에서 Tesla로 2017년 변경하기도 했습니다. 이는 기존 애플컴퓨터에서 애플로 변경한 경우와 비슷해 보입니다.
모빌리티 플랫폼 ① 전기차 충전망 확대
전세계 충전소 4천 개 이상, 4만여 대의 충전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.
테슬라 충전소 현황, NH투자증권
전 세계에 전기차가 증가한다라는 전망은 이미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. 이러한 전기차들을 위해 충전소를 선점하여 지속적인 운영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구조를 이미 확보하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.
모빌리티 플랫폼 ② 위성통신 서비스 제공
머스크가 창업한 스페이스 X의 스타링크 서비스가 상용화 중입니다. 스페이스 X의 인공위성망을 이용한 위성통신 서비스는 전 세계 모든 지역에 광대역 인터넷을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입니다. 이로 인해 자동차 내에서 실시간 교통정보, 스트리밍서비스, OTA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무엇보다 중요한건 소비자 입장에서 중고자동차에 대한 감가가 현저히 적다는 것!! 감가율만큼 큰 메리트가 있을까....
테슬라 잔존가치, NH투자증권
테슬라라고 하는 브랜드 이미지는 한 번쯤은 갖고 싶은 차라고 생각한다. 테슬라를 타본 사람들은 차가 편하지도 않고, 단차도 심하고, 서비스도 별로라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. 하지만, 한 번쯤은 소유하고 싶어 합니다. 테슬라를 타는 사람들은 젊고, 섹시한 이미지를 부여받게 됩니다. 이는 테슬라라는 차량이 자동차 업계에서는 신생 브랜드이기도 하고, 기존과는 다른 전기차 전용 브랜드라는 특성이 반영되어 있어 보입니다.